한국의산하 300대 명산

상주 갑장산 등산코스 : 갑장사에서 최단코스로

by 13월의향기 2023. 7. 29.

■ 상주 갑장산 등산코스 : 갑장사 주차장 - 갑장사 - 정상 806m

■ 등산거리 및 이동시간 : 2.03km, 1시간 7분 (휴식시간 포함)

■ 날씨 : 맑음

■ 들머리 고도 : 약 565m

볼일을 마치고 내려가는 길에 잠시 300대 명산 상주 갑장산을 찾아보았습니다.

운전을 장시간 해야 해서 여유시간이 별로 없었기에 왕복 1시간 정도면 다녀올 수 있는 최단코스를 택하였습니다.

용흥사 가는 길 입구에 마련된 갑장산 주차장을 지나 도로를 따라 끝가지 올라가면 갑장사 주차장을 만나게 됩니다.

마지막 몇 백미터는 제법 경사도가 있는 오르막이었습니다.

갑장사까지 물건을 싣어나르는걸로 보이는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 위치에서 갑장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돌계단을 따라 갑장사로 향합니다.

제법 경사도가 있었습니다.

찾았던 날은 봄이 찾아오고 있는 시기라 땀을 흘리지 않으려고 중간 한두 번은 쉬어갔네요.

상주 갑장사에 오릅니다.

갑장산 등산로는 법당을 지나 그대로 직진을 하면 됩니다.

갑장사 삼층석탑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25호)

갑장사 법당 앞마당에 있는 3층 석탑이다. 높이는 약 2m이며 화강암으로 만든 1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렸다.

기단부가 1층이고 지붕돌의 층급받침이 3단인 점 등으로 보아 고려 중기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기단과 탑신의 몸돌에는 기둥 모양의 조각을 하였다. 지붕돌은 네 귀퉁이가 살짝 올라갔으며, 밑면에는 층마다 3단의 받침을 두었다.

그릇을 엎어놓은 듯한 모양의 머리장식 복발과 이를 받치는 노반이 하나의 돌로 조각되어 탑의 머리를 장식하고 있다.

등산로에 접어들었더니 진행방향 좌측으로 조망터가 보여 잠시 발걸음을 하여봅니다.

갑장산 등산코스 들머리였던 주차장이 내려다보입니다.

백학산, 속리산 방면을 바라봅니다.

산불감시초소가 위치한 상주 갑장산 정상부를 올려다봅니다.

등산로를 따라 짭게 고도를 올립니다.

능선 삼거리를 만납니다.

우측 정상까지는 300m의 거리입니다.

또다시 고도를 올려 헬기장에 오릅니다.

보이는 테크 계단을 다 오르면 정상을 만나게 됩니다.

계단을 오르며 되돌아본 경북 상주시 일대

산불초소가 위치한 정상에 오릅니다.

산불조심시간이라 초소에서 인기척이 들리더군요.

경북 상주 갑장산 806m

갑장산(甲長山)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에 있는 산이다.

상주의 삼악(三岳)인 연악(淵岳) 갑장산, 노악(露岳) 노음산, 석악(石岳) 천봉산 중에 제일인 명산이며 백두대간이 화강암 산지로 솟구친 소백산맥 줄기의 하나다.

고려 충렬왕이 승장사(勝長寺)에서 쉬었다 가며 아름다움이 으뜸이요(甲) 사장(四長)을 이룬다는 뜻에서 갑장산으로 불렀다고 한다. 혹은 백제시대 초기 영남의 제1가람이자 직지사의 말사인 갑장정사란 절의 이름을 본따서 지었다고 전한다.

출처 : 위키백과

내려다본 경북 상주시 낙동면, 그리고 복우산

2시 방면으로는 구미 금오산이 조망됩니다.

내려다본 당진영덕고속도로 낙동 JC

삼봉산 너머로 낙동강이 조망됩니다.

얼마 전 다녀온 나각산 또한 어렴풋이 보이네요.

다시 왔던 길 상주 갑장산 등산코스 들머리였던 갑장사 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합니다.

상주 갑장산 등산코스 : 갑장사에서 최단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