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산하 300대 명산

대구근교산행 칠곡 가산산성 가산바위 등산코스

by 13월의향기 2023. 8. 10.

■ 칠곡 가산산성 등산코스 : 탐방지원센터&주차장 - 동문 - 가산봉 902m - 중문 - 가산바위 - 중문 - 동문 - 탐방지원센터&주차장

■ 등산거리 및 이동시간 : 11.03km, 3시간 25분 (휴식시간 포함)

■ 날씨 : 맑음 (폭염)

■ 들머리 고도 : 약 415m

왕복 9.4km에 4시간 20분 정도 소요되는 가산산성 등산코스는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확 트인 조망이 보고 싶은데 등산은 부담이고... 가볍게 트레킹하고 싶을 때... 생각나는 대구근교산행지입니다.

가산산성은 팔공산 도립공원에 속해있습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죠.

목적지 가산봉, 가산바위는 약900 미터 고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넓은 임도길을 걷는 코스이기때문에 실제 등산보다는 난이도가 덜합니다.

가산산성지구 팔공산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입구 주변에는 무료 주차장, 남/여 화장실이 위치합니다.

주말 혼잡한 시간대에는 보다 넓은 아래 진남문 주차장에서 출발한 기억이 여러 번 있습니다.

칠곡 가산산성 등산지도

현 위치에서 가산임도를 따라 동문까지 진행 후 가산봉, 가산바위를 찾은 다음 원점회귀하는 가산산성 등산코스입니다.

팔공산 소원길 생태탐방로 조성공사로 여리재 ~ 한티휴게소 구간 등산로 출입통제

기간 : 2023년 2월 ~ 2024년 1월까지

만나는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등산로를 따라 완만하게 고도를 올립니다.

오른쪽 임도길 방향으로 진행하면 치키봉 갈림길을 만납니다.

임도 따라 동문까지 진행도 가능하고요. 하지만 조금 돌아갑니다.

약 15분간 완만하게 고도를 올려 중문까지 이어지는 임도에 다시 합류합니다.

가산산성 동문까지는 2.7km의 거리입니다.

걷기 좋은 임도길을 따라 완만하게 고도를 올리는 구간이 이어집니다.

가산산성은 세계최대의 복수초 군락지로 잘 알려져 있죠.

수문터를 지납니다.

가산산성에 있는 수문 6곳 중 하나로 동문 남서쪽 성벽에 설치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어서 동문을 만납니다.

시간을 체크하니 입구 주차장에서 약 1시간이 흘렀습니다.

현 위치에서 성벽길 등산로를 따라 가산봉으로 진행하여도 됩니다.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갑니다.

옛 칠곡도호부의 관아터를 만납니다.

가산산성은 180년 동안 칠곡도호부의 중심지였다고 합니다.

성내에는 공공기관, 창고, 제사시설, 사찰, 시장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전쟁과 대홍수로 모두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국가 예산을 지원받아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발굴조사하여 동헌(수령이 업무를 보던 건물), 내아(수령의 가족이 거처하던 안채), 객사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가 숙박하던 건물) 등 건물터 26곳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한눈에 관아터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테크에서 잠시 쉼을 가집니다.

그늘 한 점 없는 테크였지만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와 잠시 시간을 보내기 충분했었습니다.

이어서 가산봉으로 향하는 갈림길을 만납니다.

정상에서 조망을 바라본 뒤 현 위치로 회귀하여 가산바위로 항햘 예정입니다.

편안한 길을 따라 가산봉에 오릅니다.

주차장에서 현위치까지 1시간 25분 소요되었습니다.

칠곡 가산 902m

가산봉은 동쪽으로 한티재와 연결되어 팔공산과 이어지며 서쪽으로는 오계산과 연결된다.

가산봉이라는 명칭은 팔공산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가산에서 유래한다.

성벽으로 올라와 한티재~팔공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바라봅니다.

여기서도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와 제법 쉬었던 기억이 납니다.

내려다본 칠곡군 동명면

그 너머로 대구광역시가 조망됩니다.

유학산 너머로 경북 구미시가 조망됩니다.

천생산(천생산성)도 보이네요.

다시 임도 삼거리로 회귀하여 칠곡 가산산성 등산코스 가산바위로 향하여 봅니다.

갈림길에서 약 5분 정도를 걸어 가산산성 중문을 만납니다.

좌측길 성벽을 따라 가산바위에 오른 후 보이는 중문으로 돌아올 겁니다.

길을 걷다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직진은 남포루 방면입니다.

성벽 위 등산로를 따라 걷습니다.

저기 평평한 가산바위가 보입니다.

중문에서 이어지는 등산로와 합류합니다.

대구 근교 산행 가산바위에 올라 걸어왔던 성벽길을 되돌아봅니다.

여기까지 1시간 5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좁은길에 풀들이 등산로를 침범하여 긴바지를 입고 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서북쪽 성벽 사이에 위치한 가산바위는 상면이 약 270㎡ 규모의 넓은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사방을 휜히 전망할 수 있어 대구광역시의 전경을 한눈으로 볼수 있다고 합니다.

50명 정도는 모여서 충분히 쉬어갈수 있는 공간으로 보였고요.

대구 근교 산행지 칠곡 유학산, 구미 금오산 방면이 조망됩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입구쪽에 앉아 한참을 쉬어갑니다.

내려다본 듀묘지, 계정사 방면

이제는 걸어왔던 성벽길 말고 12시 등산로를 따라 중문으로 향하여 봅니다.

짧게 고도를 떨어트린후 다시 올리면 중문을 만나게됩니다.

이어지는 임도길을 따라 가산산성 등산코스 들머리로 원점회귀합니다.

하산하는 길은 휴식시간이 없다보니 현위치까지 1시간 1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900m 고도이지만, 가는길이 편한해서 가볍게 다녀가기 괜찮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