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외 일반산행지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청소년수련관-정상-월광수변공원

by 13월의향기 2023. 12. 14.

■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 청룡굴 ▶ 청룡바위 ▶ 정상 794.1m ▶ 배바위(배바우) ▶ 수밭고개 ▶ 수전지 ▶ 월광수변공원&도원지 ▶ 보훈병원 ▶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11.11km, 3시간 33분
■ 날씨 : 맑음
■ 들머리 고도 : 약 110m

오래전 월광수변공원&도원지를 들머리로 하여 삼필봉을 올라 수밭고개로 하산을 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대로 쭈욱 진행하여 청룡산까지 다녀오려고 했었지만 마실 겸 올랐기에 더 이상은 진행하지 못하고 도원지로 하산을 하였는데요.

몇 년이 흐른 지금에서야 그 미답지구간으로 발걸음 해보게 되었습니다.

타 지역 사람이지만 대구의 산들이 궁금하여 부근을 지나갈 때마다 하나씩 찾아보고 있는 중이라죠.

1.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 청룡굴

들머리는 달서구 청소년수련관으로 잡았습니다.

그 이유는 지도를 보니 청룡굴을 자연스럽게 경유한다는 점? 때문이었죠.

대구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주차요금은 무료이며 상시 개방이더군요.

주차장에서 왼쪽길을 따라가면 등산로 시작점을 만납니다.

한쪽에는 약수터시설이 위치하고 있더군요.

현 위치에서 가야 할 청룡산까지는 약 3.1km의 거리입니다.

대구 청룡산 등산지도

현위치에서 청룡굴을 경유하여 정상을 올라 수밭고개-월광수변공원으로 하산 후 현 위치까지 도보로 회귀하는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입니다.

잠시 앞산자락길을 따라 고도를 올립니다.

만나는 삼거리에서 청룡산으로 직진합니다.

돌탑구간을 지나 계속하여 고도를 올립니다.

이어서 달비고개 갈림길을 지납니다.

거대한 바위군을 만납니다.

지면과 맞닿은 곳에 커다란 굴이 보여 '저기가 청룡굴이구나' 생각하고 자세히 훑어보았죠.

그런데 이곳이 아니더군요.

거대한 바위군 사이로 테크계단이 설치되어 있네요.

덕분에 빠르게 고도를 올립니다.

열심히 고도를 올린 다음 등로를 따라 짧게 진행하면 이제야 <청룡굴>을 만나게 되더군요.

여기까지 약 28분 소요되었습니다.

안내판을 읽어보니 청룡굴에 대한 이야기가 꽤 재밌더군요.

옛적 청룡산에는 승천을 앞둔 이무기 4마리가 수행을 하고 있었다. 이무기들은 각자 터를 잡고 수행을 했었는데, 때가 되어 승천하기 위해 산의 각 봉에 자리를 잡고 하늘로 올랐다.

하지만 이무기들은 서로 빨리 승천하려다 다툼이 생겼고, 3마리는 끝내 승천을 하지 못하고 땅에 떨어졌다. 그리고 청룡굴에서 수행했던 이무기만이 청룡이 되어 하늘로 승천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이 "청룡굴"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2.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청룡바위 ▶ 정상 794.1m

사면길을 짧게 진행하여 장미아파트 3단지에서 오르는 등산로 갈림길과 합류합니다.

정상까지는 2.38km 남았네요.

내려다본 도원지&월광수변공원

고도를 올리는 구간 여러 곳에서 대구광역시 도심을 조망할 수 있더군요.

여러번 올랐던 대덕산과 앞산이 조망됩니다.

보훈병원 방면에서 오르는 등산로와 합류합니다.

청룡굴에서 현 위치까지는 약 10분 소요되었습니다.

능선길을 따라 고도를 올리는 구간

날머리로 택한 도원지&월광수변공원이 내려다 보입니다.

이어서 달비고개, 보훈병원으로 향하는 갈림길을 지납니다.

조망이 확 트이는 청룡바위 구간에 들어섭니다.

수밭골을 내려다보는 암벽능선 '청룡성능'으로 설명하고 있더군요.

청룡바위에서 바라본 월배산, 산성산 방면

내려다본 수밭골, 아마도 1~2시간 뒤 저 길을 걸어 도원지로 향할 겁니다.

그 너머로는 좌측 삼필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조망됩니다.

청룡바위에서 바라보는 대구광역시 달서구

정상으로 향하는 길, 주변으로는 쉬어가기 좋은 조망터가 많이도 보이더군요.

짧게 고도를 떨어트리는 수밭고개 옛길

후 정상까지 남은 고도를 올리는 등로가 이어집니다.

청룡산 정상은 헬기장이 위치하고 있더군요.

시간은 청소년수련관에서 약 1시간 35분 소요되었습니다.

대구 청룡산 등산지도

대구 청룡산 794.1m

월배와 가창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가 794m이며, 산에서 수행하던 이무기가 청룡이 되어 승천했다고 하여 청룡산(靑龍山)으로 불려졌다.

청룡산은 넓은 의미의 앞산에 속하는 산으로 앞산괴 가운데 가장 큰 바위 능선이 절벽을 이루며, 큰 성벽처럼 뻗은 경치는 앞산의 웅장한 장관 가운데서 으뜸이다.

정상에서는 탁 트인 조망은 볼 수 없더군요.

헬기장에서 비슬산 방면을 바라봅니다.

3.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배바우 ▶ 수밭고개 ▶ 도원지&월광수변공원

이제는 도원지로 하산을 해야겠죠.

이어지는 수밭고개 옛길을 따라 고도를 떨어트립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구수목원, 화원유전지, 고령 방면

짧게 고도를 떨어트려 배바우(배바위) 구간을 지납니다.

수밭고개로 이어지는 능선을 바라보며

고도를 제법 떨어트려 잠시 쉼을 가졌던 배바우(배바위)를 올려다봅니다.

정상에서 약 35분을 내려와 수밭고개 사거리에 도착합니다.

직진은 삼필봉, 우측길은 수밭마을, 좌측 길은 가창정대 방면입니다.

수밭고갯길은 옛적에 가창사람들이 화원시장에 물품을 사거나 산에서 생산된 것들을 팔러 다닐 때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아울러 청도 각북 두민들도 이용하였다고 설명하고 있고요.

우측길을 따라 도원지로 하산합니다.

수밭마을까지는 3.15km의 거리입니다.

어느 정도 고도를 떨어트리면 옹달샘을 기점으로 좁은 임도길이 시작됩니다.

힘든 수밭고개길을 이용할 때 이쪽의 옹달샘에서 목을 축이며 쉬어 갔다고도 합니다.

수밭골에서 올려다본 대구 청룡산

수전지를 지납니다.

이어서 수밭마을을 지나고요.

그렇게 여유롭게 걸어 도원지&월광수변공원에 도착합니다.

정상에서는 1시간 26분, 수밭고개에서는 51분 소요되었네요.

여기서 들머리였던 청소년수련관까지는 도보로 약 2km의 거리에 약 30분 소요되더군요.

대구 청룡산 등산코스 : 청소년수련관-정상-월광수변공원